4차 산업혁명과 창업 기업의 특징에 대해
<4차 산업혁명 특징>
1.2016년 세계 경제포럼 선언 (인공지능,기계학습,로봇공학,나노기술, 3D프린팅, 유전생명공학 기술 들이 서로 상호융합 통합으로 발전)
2.인공지능에 의해 자동화와 연결성 극대화(SW,AI)-클라우스 슈밥(ICT, 기술을 광범위하게 활용하는 물리학 디지털 생물학 기술)
3. 활용분야 & 기술특성
1) 초연결성: 온오프,공급소비,제조서비스, 현실과 가상이 인간과 연결(정보-물질-공간 연결 → 지식 증가, 자원공간효율화,비용감소) –에어비엔비, 우버, 아마존 대쉬버튼
2) 초지능성: 막대한 데이터 분석 가공 패턴파악 (각종 기술 기기에 인공지능 연결→ 빅데이터)-ex: light house, alphago
3) 초복합성: 기존의 지식+기술+사람+자원 통합 융합 (1,2,3차 산업혁명 과정 방식 변화)-ex: amazon go, illumine(질병예측)
AI: 컴퓨터 자가 학습, 인간행동 모방하는 ICT기술,인간업무 대체-높은 효율성 (IBM왓슨)
빅데이터: 디지털 환경 속 방대한 데이터로 인간 행동패턴을 분석-예측하는 ICT기술, 특히 지식경영분야에 활용성 높을 것
사물인터넷: 사물에 센서를 부착해 네트워크로 사람과 데이터 주고받는 것. (헬스케어,홈케어)
로봇: 생물학적 구조를 적용, 적응성과 유연성으로 활용성 좋다. (의료,제조,농업,서비스 전 분야)
3D프린터: 3차원 설계, 구성으로 적층형 입체물질 출력방식 (중국에선 아파트도 짓더라)
<창업환경변화>
1) 저성장 기조 극복(수확체증법칙-혁신가속화로 저성장 기조 돌파 / 생산성 제고, 고부가가치 제품 서비스 등장)
2) 노동시장의 변화 (직업 소멸 & 프리랜서, 블로거, 유튜버 등 독립근로자 탄생/ 일의 성격 변화/ 탄력적 노동력 활용 가능)
3) 소비자 효용의 증대(다양한 플랫폼간 경쟁환경 속에서 맞춤형,개인화된 서비스 및 제품 소비 가능)
4) 적시 수요 (on-demand) 경제 부상 (1세대 커머스(product) 이후, 모바일 로컬배송 네트워크 2세대 커머스(service) 부상 → 적은 규모의 수요에도 소비자 욕구충족이 가능
적시수요 : 수요가 모든 것을 결정하는 시스템이나 전략 등을 총칭, 모바일-it인프라로 소비자 수요에 즉각 제공
5) 전 산업의 플랫폼화와 산업 간 경계 소멸(데이터+소프트웨어+어플+인프라/ 네트워킹 기반 산업간 수평적 협력)
6) 민주화,자유화(기업자율성증가) / 글로벌화(신흥국가 성장, 국가보호막 축소로 독자적 개척 대두) / 디지털화 (iot, ai , 기술표준화 탈피) / IMF (NGO,시민단체 영향력증가, 외국인 견제 강화)
<성공 기업과 실패기업의 특징>
-성공기업의 특징
1.창업자의 역량
리더십: 종업원들에게 비전제시와 잠재적 역량을 잘 끌어내는 것이 중요.
교감과 소통 : 외부로부터 자원을 조달하고 조직내에서 협력을 이끌어내는 데 있어서 요구된다. 감정적 공감대 형성을 잘해야 한다. > 유대감을 높이고 신뢰감이 높아져 기업 성과에 긍정적 기여.
기회포착 능력 : 남들이 인지하지 못한 사업기회를 감지해내고 이를 사업화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능력. 중요한 것은 무엇을 어떻게 찾아내는가이다.
남다른 경영스타일 : 자신의 타고난 스타일을 개발하고 자신의 개인적 특성에 맞는 경영스타일을 취할 필요가 있음.
위기대응 능력 : 창업자는 도박사가 아니라 위험을 수용하되 계산을 통해 합리적으로 위기를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함.
2.경영
시장 중심적 사고 : 고객의 입장에서 늘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가 고객에게 주는 효용이나 가치가 무엇인지를 생각해야 함. 시장과 동떨어지면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도 소용없다.
재무적 통찰력 : 공모, 전략적 투자자, 융자, 대출 등과 같은 다양한 자금의 원천과 자금조달 규모 등을 다각도로 살펴보고 파악하는 통찰력도 매우 중요함.
창업팀 : 좋은 창업팀을 구성하게 되면 다양한 기술과 경력이 접목되어 혁신가능성이 증대될 수 있고 기술이나 서비스의 수준이 향상될 수 있으며 가용한 네트워크의 범위가 확대될 수도 있음. 페이스북도 여러 사람이 모여 창업을 했다. 페이스북은 마커가 혼자했다면 이렇게 성공할 수 있었을까? 창업팀은 시너지를 올릴 수 있음.
미래에 대한 창업자의 계획 : 하고싶은 것과 잘하는 것을 고민하고, 잘하는 것을 더 잘하게 할 수 있는 것에 포커싱을 맞춰서 하자.
3. 고성장 기업 특징
마케팅 특징
Ø 최고 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성장하는 세분시장에 공급
Ø 동종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한발 앞서 개발
Ø 기존 제품과 서비스에서 약 90% 이윤이 지속적으로 창출되고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에서 매년 20%의 추가적이윤 창출
Ø 기존 고객들로부터 약 90%의 지속적으로 이윤이 창출되고 새로운 고객들로부터 매년 약 30%의 추가적 이윤이 창출
Ø 수익의 약 6% 정도 되는 연구개발비로 중요한 제품과 서비스 개선 수행
Ø 기업의 마케팅 영역을 확장하기 위해 보완재와 함께 폭넓은 제품과 서비스 플랫폼 개발
재무적 특징
Ø 평균 2.5년마다 다양한 자금조달의 경로 예상
Ø 충분한 양의 자금조달이 가능할 수 있는 자금원을 확보
Ø 창업자의 의사결정권이 유지될 수 있는 자금조달 방법 활용
Ø 스톡옵션이나 종업원 지주제 등 통해 회사의 통제력 유지
Ø 사업계획서에서 회사의 장기적 목표와 출구전략까지 고려
관리적 특징
Ø 최고 경영팀과 협력적인 의사결정체계 활용
Ø 다양한 분야에 경험이 있는 이들이 최고경영팀을 구축하여 조직 개발
Ø 기업가가 될 수 있는 역량을 가진 3~6명 정도로 구성된 최고경영팀
Ø 재무 마케팅과 운영 등의 기능적 분야에서 혁신적 역량을 우선 구축
Ø 내 외부의 균형이 잘 맞도록 이사진을 구성
계획화 특징
Ø 1~2년간의 자세한 월별 계획과 3년 혹은 그 이상을 위한 연간 계획을 준비
Ø 계획과 실제 성과를 연결하고 보상을 조정하는 계획과 통제시스템의 구축
Ø 비즈니스플랜에 제시된 성과와 실제 성과를 종업원들과 주기적으로 공유
-실패 기업의 특징
창업자특성
Ø 과도한 자기 혁신 : 창업성공에 있어 창업자들의 높은 자기효과성은 사업에 대한 몰입을 높여 창업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음
Ø 지나친 통제욕구와 완벽주의 : 통제에 대한 과도한 욕구로 인하여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생기고 모든 일을 너무 완벽하게 하려다 보면 비용이나 시간에 대한 고려가 부족해서 결과적으로 보다 결단력 있고 민첩한 경쟁자에게 기회를 빼앗기거나 변화에 대한 대응 시기를 놓치게 됨.
Ø 지나친 낙관주의 : 성공에 대한 무리한 투자를 감행할 수 있으며 철저하고 꼼꼼히 챙겨야 할 사안들을 대충 결정하게 됨
Ø 열정과 합리성의 딜레마 : 즉흥적이고 체계적이지 못한 의사결정이었을 경우 조직 내 혼란을 가중시킬 수 있고 시장 요구에서 벗어난 제품을 생산할 수 있으며 반면 지나친 분석은 행동력을 퇴화시키고 시장 기회를 놓칠 수 있음.
경영 특성
Ø 장인기업 ( 집중화추락) -> 품질 혹은 원가추구 전략의 효과 평가, 판매활동의 강화, 기술혁신의 강화, 상품 영역의 확장을 통해 극복
Ø 건설가기업 (모험추락) -> 기초사업 부문의 경쟁력 유지, 자금 소모적인 사업의 포기에 의한 지혈 전략, 핵심 사업의 재정립을 통해 극복
Ø 마케팅기업 (유리화 추락) -> 상품품질의 향상, 시장 요구에 기민하게 대처하는 판매활동, 제품 종류의 간소화를 통해 극복
Ø 개척자기업 (발명추락) -> 소비자 욕구에 부응하는 상품개발, 시장 다변화, 적극적인 판촉활동, 경제적인 기술혁신 추구를 통해 극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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