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이야기/Google Analytics

UTM 세팅 시 주의해야 할 점

창이 2024. 4.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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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TM을 이루는 기본 정의 채널은 다음과 같습니다.

[Default Channel Group]

Cross-network(performance max, Criteo) 
Direct
Display(GDN)
Email
Organic Search
Organic Shopping

UTM 작성 시 주의점

1) utm_source, utm_medium, utm_campaign, utm_content, utm_keyword를 제대로 세팅해야 합니다.

2) 이 중 campaign, content, keyword는 세팅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campaign의 경우 세팅하는 편이 데이터 수집에 좋으며 검색 광고의 경우 keyword를 함께 수집하는 것이 좋습니다.

3) source와 medium은 필수로 들어가야 하는 요소인데, GA4에서 제대로 된 집계를 하기 위해서는 정확하게 적을 필요가 있습니다. 

즉, source와 medium을 어떻게 남기느냐에 따라 기본 채널 그룹의 정의가 변경됩니다.

 

GA4에서는 이런 기본 채널 그룹에 관련된 규칙이 있습니다.

1. Direct: 사용자가 URL을 직접 일력하거나 리퍼러 정보 없이 방문한 경우 소스가 (direct)와 정확히 일치하고, 매체가 not set이거나 none인 경우

2. Cross-Network: 캠페인 명에 cross-network가 포함된 경우로, 구글 애즈의 퍼포먼스 맥스와 스마트 쇼핑 광고를 포함합니다.

3. Paid Shopping: 쇼핑 광고를 통해 접속한 경우로 소스가 SHOPPING 카테고리와 일치하거나 캠페인 명에 shop 혹은 shopping이 포함된 상태로 매체가 다음 중 하나인 경우, cp*, ppc, retargeting, paid

4. Paid Search: 검색 광고를 통해 접속한 경우로, 소스가 SEARCH 카테고리와 일치하고 매체가 cp*이거나 ppc, retargeting, paid인 경우 

5. Paid Social: 소스가 SOCIAL 카테고리와 일치하고 매체가 cp*이거나 ppc, retargeting, paid인 경우

6. Paid Video: 소스가 VIDEO 카테고리와 일치하고 매체가 cp*이거나 ppc, retargeting, paid인 경우

7. Display: 디스플레이 광고를 통해 접속한 경우로 매체가 다음 중 하나일 경우: display, banner, cpm 등 

8. Paid Other: 기타 유료 광고로 접속한 경우로 GA4 카테고리 항목에 일치하는 소스가 없고 매체가 cp* 이거나 ppc, retargeting, paid인 경우 

9. Organic Social: 소셜 미디어에서 광고가 아닌 공유된 링크를 클릭하여 방문한 경우로 소스가 social 카테고리와 일치하거나 매체가 다음 중 하나인 경우: social, social-network, social-media, sm, social network, social media

10. Organic Video: 소스가 VIDEO 카테고리와 일치하거나 매체가 video인 경우

11. Referral: 외부 웹사이트에서 링크를 클릭하여 방문한 경우로 매체가 다음 중 하나인 경우: referral, app, link

12. Emial: 소스 또는 매체가 email, e-mail, e_mail, e mail인 경우

13. Affiliates: 제휴 또는 계열사에서 접속한 경우로 매체가 affiliates와 같은 경우

14. SMS: 문자메세지로 보낸 링크를 통해 접속한 경우로 소스 또는 매체가 sms인 경우

 

source가 네이버 브랜드 검색광고일 경우, medium은 cpt, 네이버 파워링크라면 medium은 cpc가 되어야 합니다. 이 때 기본 채널 그룹의 정의는 'Padi Search' 입니다. 이것을 제대로 세팅해주지 않으면 'Organic Search'로 기본 채널 정의 그룹이 정의되어 자연 검색 유입이 늘어난 것으로 잘못 판단할 수 있습니다.

 

source가 인스타그램이면 medium은 cpc가 되어야 합니다. 인스타그램 광고 매체도 클릭 당 비용이 발생되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제대로 설정해놓으면, 'Paid Social'로 기본 채널 정의 그룹이 나올 것입니다. META 광고 관리자에서 세팅하는 자동 UTM을 따르게 되면 제대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없습니다.

 

또한 Google에서 진행하는 Youtube 광고나 퍼포먼스 맥스, 앱 광고 등은 기본 채널 정의 그룹이 각각 'Paid Vedio'와 'Cross Network'이므로 세팅한 후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당사 비즈니스에서 주로 활용했던 YID의 경우, Google에서 정의해주는 정의 채널 그룹이 따로 없습니다. 그래서 원래는 기본 채널 정의 그룹에 direct로 잡혀 있었는데, 내부적인 검토 이후, source는 Kakao_yid 정도로 세팅하고 medium은 'SMS'로 세팅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아마 SMS로 기본 채널 정의 그룹이 정의될 것입니다.

GA4 기본 채널 재정의

만약 변경이 필요하다면 GA4에 기본 채널 정의 그룹을 재정의하는 곳이 있으니 그 곳에서 변경해주면 됩니다. YID 말고 이메일을 보내거나 CAFE24에서 문자 메세지 리마케팅을 하게 될 때 이런 작업이 필요할 것입니다.

 

GA4의 관리 -> 속성 -> 데이터 표시에서 채널 그룹에 들어갑니다.

위와 같은 형태로 진행하면 될 것 같습니다.

Google Analytics4에 대해 스스로 공부하고 학습했던 내용들을 남겨놓습니다. 이직을 하게 되면서, GA4를 다시 쓸 지 안 쓸지 모르기 때문에 언젠가 다시 쓸 저를 위해 기록을 합니다. 댓글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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