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이야기

사업보고서로 보는, 취준생을 위한 기업분석_제주항공 편

창이 2023. 7.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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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제주항공 기업 분석을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제주항공의 인재상

취업을 준비하는 입장에서

기업의 인재상과 맞춰 

자기소개서를 적는 것은 당연한 절차겠죠?

 

제주항공은?

과포화된 저가항공시장에서 제주항공은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 환경 고도화를 통한

여행 큐레이션 서비스 및 여행 정보 제공 등

다양한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이스타항공 인수를 바탕으로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에 이어 대형 항공사로 거듭났습니다.

 

제주항공의 사업보고서

제주항공은 주권상장법인으로

항공운송사업 부문이 전채 매출액에서 98.8%를 차지할 만큼

의존도가 큽니다. 

 

항공운송산업은 초기 설립과 동시에 대규모 자본이 필요하고

고정바용에 대한 투자가 높으며

국가의 항공 정책, 질병 등 예상치 못한 이벤트 요인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래도 진입장벽이 높으며

이번 코로나 사태가 큰 영향을 끼쳤으리라 생각됩니다. 

 

최근 규제 완화로 인해 

LCC(저비용 항공사)의 시장 참여에 따른

항공사의 자율적이고 공정한 경쟁과 건전한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제주항공은 LCC 시장을 선도하며

경쟁을 통해 국내 항공운송산업 성장에 기여했으며

LCC 최초 화물 전용기 도입을 통한 사업의 확대로

수익구조 다변화는 물론 

국제선 부정기 등의 수익성 개선을 위한 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GS칼텍스, SK에너지 등에서 

항공유를 매입하는 만큼 환율에 따른

위험이 도사리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제주항공 판매 조직 및 경로와 전략

제주항공의 판매 조직은

국내로 보면, 제주본사를 비롯하여 6개 지점을 두고 있으며 

국외로는 오사카 나고야 등 17개 지점 등을 두고 있습니다.

 

판매 경로는 직접 판매와 간접 판매로 이루어지며 

제주항공 홈페이지, 모바일, 국내 및 해외지점과 콜센터 그리고 여행사 등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제주항공의 판매전략으로는 

첫 번째,

흥미 있고 즐거운 여행 서비스의 제공을 통한 고객 서비스 차별화가 있습니다. 

도한 놀이가 유행하는 등 일본에서 한국에 대한 관심이 높은 상황에서

항공여행의 즐거움을 체험할 수 있는 특별한 공간을 

일본에 조성하며 제주항공 브랜드를 일본 현지에 알렸습니다.

 

도한놀이란, 코로나19로 인해 한국 방문이 어려워지자 
한국 음식을 먹고 한국 콘텐츠를 즐기면서 
마치 한국 여행을 하는 듯한 사진을 찍어 소셜미디어에 올리는 문화 놀이입니다.

두 번째로,

기존 목적지 재개 및 지속적인 신규 목적지 개발이 있습니다.

COVID-19 회복상황에 맞춰 기존 취향지 운항을 재개할 뿐아니라

 

한-몽골 노선에서 운항 권리를 확보하는 등 

신규 목적지 개발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합니다. 

 

세 번째,

홈페이지 및 모바일을 활용한 직접 판매 채널 편의성 확대입니다. 

다국어 홈페이지를 개발할 뿐만 아니라

각국의 통화로 결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모바일 APP을 통해 사용자의 편의성을 증대시켰습니다.

 

제주항공 점유율은?

당사의 국내선 탑승객 시장 점유율은

2022년 17.9%로 대한항공, 아시아나 항공을 상회하는 수치이며

 

국제선 탑승객 시장 점유율은

2022년 7.5%로 대한항공보다 하회하고 있습니다. 

 

업계 선두 주자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국제선 탑승객을 모을 수 있는

홍보 및 마케팅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제주항공 주요 재무 비율

재무 비율을 확인해보면 

현금 및 현금성자산이 작년 대비 30% 정도 떨어지고 있으며 

유동비율 또한 65%로 산업 평균이 98%임을 감안할 때

유동성이 좋지 않은 기업으로 판단 가능합니다.

 

부채비율은 430%로 산업 평균이 164%임을 감안했을 때

상당히 불안정한 기업으로 파악됩니다.

 

자산에 대한 차입금의 의존도를 나타내는 비율인

차입금의존도는 낮을수록 재무구조와 수익성이 좋다고 판단합니다. 

 

제주항공은 75%로 산업 평균인 22%보다 상회하고 있으며 

재무구조와 수익성에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저번 분기 대비 

매출액은 큰 폭으로 증가했음을 확인할 수 있지만 

영업손실, 당기순손실을 기록하며

회사가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제주항공 재무 비율에 대한 인사이트

성장성, 안정성, 수익성을 나타내는

모든 지표들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시사하고 있고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이나 

아시아나, 대한항공 등 경쟁사의 존재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LCC 산업의 선두주자로 달리고 있지만

저가 항공에서 오는 수익으로 인해

수익성에서도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DART에서 확인할 수 있는 

사업보고서에 있는 내용들로 기업 분석을 꾸려봤습니다.

 

처음 시도하는 분석이기 때문에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도 있으니

감안하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무분별한 태클이 아닌

수정 사항은 겸허히 받아들이며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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