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이야기

네이버 브랜드 검색 노출량 예측하기_1탄

창이 2023. 11.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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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브랜드 검색 광고는 네이버 검색창에 브랜드를 검색했을 때 가장 상단에 나타나는 광고 지면입니다. 쿼리 수가 어느 정도냐에 따라 그 금액은 나뉘어지고 저희 브랜드 같은 경우 월 1,000만원 정도의 광고비를 지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저희 브랜드처럼 여름이 성수기이고 겨울은 비수기여서 지속적으로 브랜드 검색 광고에 비용을 태우지 못하는 경우도 분명 있을 겁니다. 이런 경우, 만약에 브랜드 검색 광고를 종료시켰는데, 특정 마케팅 이슈나 갑작스러운 셀럽 착용 이슈로 자사몰 유입량이 증가하면서 매출이 증가했다면? 브랜드 검색 광고를 종료시켰기 때문에 그 수치가 얼마나 되는지 가늠하기가 힘들죠. 정확한 데이터는 아니겠지만 이럴 경우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가 활용할 통계 분석 기법은 '회귀분석' 입니다. 회귀분석은 이전 포스팅에서 자세히 설명드리긴 했었는데요, 하기 링크를 참고하시면 넘어가실 수 있습니다. 

2023.06.12 - [마케팅 이야기] - 회귀분석과 마케팅, 그 어딘가

 

회귀분석과 마케팅, 그 어딘가

안녕하세요. 이전 글에서 크리테오에 대해 글을 썼던 적이 있습니다. 해당 글에서 회귀분석을 잠시 언급했었는데요. 2023.05.27 - [마케팅 이야기] - 네트워크 광고 매체, 크리테오 이용기_2편 전/후

m-kang97.tistory.com

 

저 글에서는 회귀분석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통계 분석 툴인 R을 활용하여 회귀분석을 진행했었는데, 이번에는 모든 사람들이 실무에서 간단히 활용할 수 있도록 엑셀을 써보려 합니다. 엑셀을 쓰기 위해 우선 세팅해둬야할 게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이라면 엑셀에서 데이터 분석하는 TAB이 보이지 않으실텐데요. 

 

엑셀을 키고 상단 메뉴 중 "파일"로 들어갑니다. 이후 더보기에서 옵션을 들어가게 되면 세팅가능한 설정값들이 다양하게 나오는데요. 이 중 "추가기능"을 선택하시고 이동을 눌리시면 됩니다. 하기 이미지를 첨부해놓겠습니다.

위와 같은 과정을 거치고 다시 엑셀 시트화면으로 돌아가면 상단 '데이터' 칸에 데이터 분석이라는 메뉴가 생기게 될 겁니다.

 

위에 있는 링크에 들어가시면 회귀분석에 대한 내용이 일부 있지만, 엑셀에서의 회귀 분석 활용에 대해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보통 Y축에 종속변수가, 즉 우리가 예측하고 싶은 데이터 값이 들어갑니다. 그렇다면, 네이버 브랜드 검색 데이터를 넣어주는 것이 맞겠죠? 그리고 X의 범위로는 설명 변수가 들어가는데, X 범위에 들어가는 데이터를 활용해서 Y 데이터를 추론해내는 식을 만들어내는 게 회귀분석입니다. 따라서, X에는 네이버 데이터 랩 데이터가 들어가게 됩니다.

 

두 데이터 세트 모두 숫자로 구성돼 있어야 하며 편의 상 잔차나 선적합도 등에 대해서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후, 네이버 브랜드 검색 데이터와 네이버 데이터 랩 실제 데이터를 가져와서 회귀분석을 진행하고자 하니 필요한 분들은 따라서 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음 버전도 잘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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