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이야기

GS 리테일 기업분석(21.02)

창이 2021. 7. 26.
728x90
반응형

편의점 업계로 가기 위해 취업 준비를 하던 차에,, 

GS 리테일 이라는 기업에 대해 기업 분석을 해봤습니다 ! 

 

< GS 리테일 기본 정보 >

- 대표이사 : 허연수

- 기업 규모 : 대기업 (사원수 4,498명)

- 설립 일 : 1971년 2월 13일 

- 경영 이념 : GS리테일은 정직하고 공정합니다

최고의 제품과 진실된 서비스로 고객을 만족시키며 높은 수익을 창출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탁월한 조직역량과 경영으로 성장과 이익의 균형 잡힌 성과, GS리테일은 모두가 함께 일하고 싶어하는 기업이 되겠습니다.

-기업 비전 : “끊임없는 도전으로 고객의 라이프 이노베이션을 선도하는 GS리테일

-조직가치 : 4F (Fair, Fresh, Friendly, Fun)

 

< 경쟁사 분석 : BGF 리테일 >

GS리테일의 F/F는 우선 제품의 퀄리티와 품목 구성에서 우위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F/F 개발에 과거부터 꾸준히 투자해왔다.

GS리테일의 연구개발비는 선도위생혁신팀과 식품연구소에서 발생하는데, 특히 식품연구소의 경우 2013년 업계 최초로 신설되어 FF상품 개발과 품질관리 담당하였다.

GS리테일의 F/F비중은 IR에 따르면 9%수준이고, BGF6.8%정도로 추정된다.

양사의 연구개발비를 비교해볼 때, 동사가 꾸준히 우위를 점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 > GS25의 F/F 제품은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많다.

폐기 지원금 신선식품의 공격적 발주가 F/F 매출에 도움 

F/F는 대체로 유통기한이 2일정도기 때문에, 식품 수요가 나오지 않으면 그대로 제품을 버려야함 -> 점주에게 손실 -> 자동발주시스템 활용(매출 추이 분석해 자동으로 발주 수량결정)

GS리테일 폐기 지원금 – 17년도부터 폐기 금액의 50%, 오픈점포와 신상품에 대해서는 전액 지원

<-> BGF 리테일 월 30만원

 

GS리테일 PB상품의 꾸준한 개발

GS25의 대표적 PB 상품인 오모리김치찌개 라면의 경우 GS25 전체 라면 카테고리 중 매출 1위이며

그랜드 요구르트 역시 전체 요구르트 카테고리 중 매출 1

이외에도 공화춘, 홍라면, 홍석천 도시락 시리즈, 틈새라면 등 유명한 PB상품 보유.

< GS 리테일 최신 이슈 >

2019년 

- 점포, 물류 활용한 반값 택배

- 플랫폼 B/U 신설 등 조직개편

- 대상과 업무제휴 협약 체결

2020년

- 업계 최초 도보 배달 플랫폼(우딜)

- 2500미니멀 골프보험 출시

- 사회공헌형 슈퍼마켓 1호점 오픈

19, 20년 사업 시행 성과

- 편저트 5년만에 15배 증가(19)

- GS프레시몰,신선식품 쇼핑몰 부문

   2년연속 대상(20)

- 15년간 분기 연속 흑자(20)

< 21년 최신 이슈 >

합병동기

편의점과 홈쇼핑이라는 사업의 틀에 갇혀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의 소비행태에 대응할 수 없다는 고민과 양사가 각자 선행하고 있던 디지털 커머스의 비효율 제거를 위해

중장기적 관점으로 보면,

과거와 유통업태간 구분이 허물어지고 있음. 소비자들이 구매를 결정하는 사고 과정이, 어디 가서 무엇을 살지를 결정하는 것에서 무엇을 어디 가서 살지를 결정하는 방식으로 바뀌고 있음. ‘이곳에서 무엇을 팔면 고객들이 찾을까라는 고민에서 무엇을 어떻게 팔아야 고객들이 찾을까라는 고민으로 유통업체들의 전략이 바뀌어야 함.

합병 목적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대응해 온-오프라인 통합 커머스 플랫폼 기업으로 거듭나 기업가치 및 주주가치를 제고하는 것. 회사의 전망에 따르면 합병 전 양사의 합산 취급액은 202015.4조원에서 202520.0조원까지 연평균 5.2%씩 성장할 수 있다면, 합병 후에는 시너지 효과로 인해 취급액이 202525.0조원까지 연평균 10%씩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음.

기대 합병 시너지

1. 고객통합

2. -오프라인 채널 통합(옴니채널 구현)

3. 상품 커버리지 확대

4. 디지털 역량 통합(고객데이터, 디지털 인프라, 개발인력 등)

5. 물류 통합

6. 신사업 추진

 

< SWOT 분석 > 

강점 Strength

-매출과 점포 면에서 CU 앞지르며 업계 1위 등극

-스토어 리노베이션 활동을 통해 진열생산성을 향상하고 대상점 매출 신장

-새로운 집객 상품인 원두커피 카페25등 전략 상품의 차별성 확보에 성공

 

약점 Weakness

-랄라블라 전년동기 대비 약 28% 하락

-파르나스 호텔 매출 급감. 투숙률도 1분기 대비 19%포인트 감소, 지난해 동기 대비 62%포인트 감소

 

기회 Opportunity

-해외시장에서 편의점 산업은 높은 잠재력

-편의점 샛별이 등 한류 열풍으로 인해 각 국 현지인들의 관심

-베트남 GS25 매출 급성장

 

위협 Threat

- 유통규제 확대법안 통과 가능성을 두고 노심초사 하는 분위기

728x90
반응형

댓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