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이야기

LG유플러스 기업분석(21.09)

창이 2021. 9.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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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유플러스 기업분석입니다.


[컨슈머모바일 사업] 

  • 2019년 5G 첫 가입자 개통을 시작으로 5G가 상용화됨에 따라 무선 서비스 시장은 양적, 질적으로 지속 성장
  • 2020년말 5G 가입자는 275.6만명으로 전체 핸셋 가입자 대비 24.3% 비중
  • 시장점유율은 경쟁사 대비 다소 떨어짐 
  • AR, VR등 다양한 기술을 활용하여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

[스마트홈 사업] 

  • 트홈 서는 IPTV, 초고속인터넷 IoT/AI서비스 등으로 구성
  • IPTV서비스는 초고속인터넷망을 기반으로 고화질의 실시간방송 및 VOD(영상콘텐츠)를 제공
  • IPTV서비스는 UHD 환경으로 질적수준이 크게 향상되면서 기존의 Cable TV시장을 빠르게 대체
  •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비대면, 재택근무 및 화상통화의 증가로 고객의 인터넷 수요는 지속 증가추세 
  • 사업 초기에는 큰 투자가 필요하지만 가입자수가 증가할수록 이용자의 혜택이 증가하며 사업자의 수익성도 좋아지는 규모의 경제가 존재
  • 콘텐츠에 대한 투자가 필요한 사업 

[기업인프라(구 명칭, 기업) 사업]

  • 유무선 통신사업을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와 결합하여 차별적인 서비스를 제공
  • IDC(Internet Data Center)사업은 서버 설치를 위한 대규모 시설(전산실)과 대용량의 인터넷을 제공하는 서비스
  • 기업회선 사업은 타인의 통신을 매개하거나 전기통신설비를 타인의 통신용으로 제공하는 사업
  • 솔루션 사업은 인터넷을 통해 온라인 비즈니스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네트워크, 서버 등의 하드웨어 인프라 기반 위에 프로그래밍된 어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를 제공
  • 최근 코로나19 여파에 따라서 기업클라우드고객 수요가 증가하고, 이에 따라 '20년 IDC사업 수익은 전년 대비 16.1%의 수익성장을 기록하였습니다

[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

[컨슈머 사업]

  • AR/VR, 프로야구, 지포스나우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등의 5G 컨텐츠를 지속 강화
  • 세계 최초로 AR글래스를 상용화
  • 유플러스가 1대 의장사로 출범한 XR얼라이언스는 퀄컴 및 글로벌 통신사 연합을 강화

21년 전망 

21년은 Segment 기반의 콘텐츠 경쟁력을 강화하고, 1~2인 가구, MZ세대 등을 위한 미디어 플랫폼을 강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유플러스가 가진 강점중 하나인  Kids 플랫폼을 활용한 구독서비스 및 데이터 서비스 강화 등으로 키즈맘과 아이들을 위한 콘텐츠를 제공하며 충성도 높은 고객 기반 확대로 수익성을 강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기업인프라 사업]

  • 5G 본격화와 한국판 뉴딜 등 공공 영역의 사업 기회 확대
  • 이미 온라인 교육과 스마트헬스, 스마트팩토리, 스마트 시티 등의 영역에서 시장이 개화
  • 각 핵심 영역에서 Seg별로 전략을 구성하여 대기업 및 정부 지자체를 대상으로 레퍼런스를 늘리며 수요를 확보

5G를 사용하고 있는 자체는 LG 유플러스가 가장 많지만, 백화점과 지하철과 같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시설 같은 경우에 LG유플러스는 매우 뒤쳐지는 상태입니다. 속도 또한 가장 LG유플러스가 가장 느리고 SK텔레콤이 가장 빠릅니다.

5G는 다른 산업의 변화를 촉진하는 혁신 플랫폼입니다. 스포츠, 교육 등 다양한 산업 분야 영향을 주고 있으며 새로운 그래픽, AR, VR과 같은 세상의 도래로 인해 새로운 세상이 나타날 것입니다. 

LG유플러스 자체는 알뜰 이용자의 성장과 주주가치 제고 경영으로 인해 안정적인 경영을 진행하고 있고 콘텐츠에 집중한 신사업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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