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이야기

신한카드 기업분석 ( 21. 08)

창이 2021. 8.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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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한은행 특성

1) 인재상

- 나만의 특화된 전문역량

- 신기술, 트렌드에 대한 자기 혁신

- 변화를 리드하는 빠른 실행력

- 지식/기술의 융합, 가치 창출

-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도전정신

- 네트워킹, 이해관계를 잘 분석하여 실마리를 찾을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인재 

2) 경쟁사

- 삼성카드 "2019년 3월, 언제 어디서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AI 기반 '챗봇 샘' 오픈"

               "2020년 5월, 신세계 까사미아 업무제휴 협약 체결"

- 현대카드 "2019년 5월, 코스트사 독점 계약"

               "2019년 8월, 카드사 QR 공동전선 동참"

               "2020년 8월, 어플리케이션 출시"

2. 신한은행 분석
(1) 산업의 특성 

신용카드는 카드사가 일정한 요건을 갖춘 회원에게 신용카드를 발급하고,

상품, 서비스를 판매/제공하는 가맹점과 계약을 체결한 후,

회원에 대한 신용공여 대가로 수수료 등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입니다.

카드산업은 수요의 대부분이 국내에서 발생하는 전형적인 내수산업으로

민간 소비지출 및 소비자물가 등 거시경제지표와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며,

경기변동에 민감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휴가철에는 여행·레저업종, 명절·연말연시에는 백화점·할인점 등

유통업종을 중심으로 계절에 따른 고객의 소비행태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2) 국내외 시장여건

2021년 국내경제는 COVID-19 재확산 및 백신·치료제 상용화 시점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이며,

그로 인한 실물경기 악화·신흥국 부채 부담 등으로 인해 COVID-19 이전의 장기성장 추세를 하회할 것으로전망됩니다.
카드시장은  카드회원 규모 증가, 현금시장 공략 등으로 전체 규모가 지속 확대되어 왔으나,

이미 70% 수준에 달하는 카드 결제 비율은 향후 고도성장을 어렵게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전문은행/ICT/유통 등 이종업종의 지불결제시장 진출도 카드업의 추가 성장에 불리한 여건으로 작용될 가능성이 있으며, COVID-19로 인해 이러한 구조적변화는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신용대출 시장은 인터넷전문은행의 중금리 대출 영업 본격화 등의 경쟁 심화,

그리고 정부의 대출금리 최고 이자율 인하, 금융 총량규제 가이드라인 등

규제 강화 추세 지속에 따라 추가 성장에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한편, 혁신금융서비스/마이데이터사업/개인사업자신용평가사업 등

신사업 진출에 대한 정부 규제 완화 기조 및 추가적 사업 인가로 인해 업의 범위가 확장됨으로써

경쟁심화 및 기회 확대 양쪽 측면 모두를 고려한 적극적인 대응과 빠른 체질 혁신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3)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및 회사의 
경쟁력

신용카드업은 지급결제 수단으로서의 공적 기능에 대한 인식 확대 및 향후 경제전망과 규제환경을 고려할 때

고객기반 확보와 철저한 리스크관리 및 안정적인 자산 포트폴리오 유지가 중요한 산업이며,

국내 신용카드시장은 금융그룹 소속 카드사와 대기업 계열 전업카드사로 양분되어 시장지위 확보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금융그룹 카드사로서 그룹사간 시너지를 활용한

교차판매와 은행 영업점 등을 활용한 영업 네트워크상의 이점과 함께,

그룹 차원의 효율적인 리스크관리 시스템 및 안정적인 재무적 지원 가능성 등을 활용하여

업계 1위의 시장지위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한편 디지털 간편결제를 기반으로 한 이종 업체들의 결제시장 진입에 대비하고자 당사는

선제적으로 모바일 결제 플랫폼 '신한PayFAN'을 런칭하여 업계 최대 1,310만의 회원 규모를 확보 하였고,

異업종 결제 플랫폼 내에서도 주도적 시장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제휴 상품 출시 등을 통해 지속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빠르게 변화하는 고객니즈에 발맞추어 Big Data 분석 기반의 새로운 카드상품과 서비스를 지속 개발하였고,

고객만족을 최상의 경영가치로 선정하여 고객만족도 제고를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4) 회사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주요 수단

카드사의 핵심 역량인 결제기능이 디지털 신기술로 인해 더 이상 카드사만의 차별적 역량이 아니게 된 상황에서,

언택트 기업의 급속한 성장은 이러한 변화를 더욱 가속화 하였습니다.

당사는 ‘초연결/초확장/초협력’ 전략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고객 가치를 함께 만들 수 있는 異업종 파트너를 확보,

개별 카드사가 제공할 수 있는 상품/서비스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선제적으로 지속해 왔으며,

21년도에는 이러한 노력을 COVID-19로 인해 변화된

고객의 니즈와 눈높이에 맞추기 위한 실질적인 결과물로 만들어내기위해 속도를 더할 예정입니다.

이에 2021년에는 카드업계 No.1 역량을 바탕으로 디지털 생태계라는 新시장에서 본격적으로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의 속도를 올리는 한 편,

COVID-19 이후 변화된 고객의 행동패턴, 니즈에 超개인화 수준으로 다가가기 위해

Deep Contact, DEEP-tact 전략방향을 수립하였습니다. 

 

   ① Digital contact : 디지털 기반 고객경험 혁신 및 업의 재정의   
   ② Economic contact : 고객의 경제적 성장을 지원하는 금융업의 선진화
   ③ Extended contact : 超연결을 통한 고객가치/사업영역 확장
   ④ Personalized contact : 데이터/디지털 기반 정교한 추천&리스크 관리

미래 성장 기반 확보를 위해서는

당사의 비전인 ‘Connect more, Create the most’ 를 기반으로

Pay Platform(결제), Multi Finance(금융), Life Information(생활) 등  사업 포트폴리오 재구축에 속도를 더하고,

D/N/A 3大 플랫폼을 중심으로한 미래사업을 중점 추진하여

각 사업 영역별 수익 다각화·성과 극대화에 주력할 예정입니다.

 

(5) 최신 이슈

- 삼성전자와 삼성페이 MST 기술에 대한 라이선스 계약을 맺고 모바일 앱카드 혁신. 스마트폰만 있으면 신한페이판 앱을 사용해서 모든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간편하게 이용

- 신한카드는 고음파 기술을 활용해 아이폰을 대상으로 터치결제 서비스 시범 사업을 추진. 이번 사업이 완료되면, 아이폰으로도 오프라인 결제를 할 수 있게 된다. 

- 카드, 금유의 경계를 허물고 고객 생애 니즈별 다양한 상품 라인업을 확대 (카자흐스탄 내 자회사인 신한파이낸스는 카자흐스탄 1위 차량 생산 판매 업체인 아시아오토와 자동차 금융 제휴 협약 체결)

- 플랫폼 비즈니스에서의 차별화된 가치 창출 - 새로운 연결, 확창의 플랫폼 비즈니스를 강화해 차별화된 고객 경험과 사업 모델을 만드는 게임 체인저가 된다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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