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이야기

[GA4 리포트] 마케팅 용어 정리

창이 2023. 2. 11.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창이에요. 

오늘 마케팅 용어, 모르는 것들은 계속 서칭을 하면서 찾아었는데

오늘은 한번 정리를 해보고자 합니다. 

 

GA4에서 보고서를 보다보면 

다양한 리포트를 가져올 수 있는데요.

저는 이런 느낌의 보고서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GA4에서 세션수란, 쉽게 말하면 유입수와 비슷한 개념이며

포그라운드에서 앱을 열 때 (링크를 클릭했을 때) 

페이지 또는 화면을 조회하고 현재 활성화된 세션이 없을 때  세션으로 집계됩니다. 

기본적으로 사용자의 활동이 멈춘 후 30분 뒤에 종료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참여 세션수는 무엇일까요?

참여 세션수란, 웹사이트 또는 앱에 방문한 유저가 최소 2번의 페이지 뷰 또는 최소 한 번의 전환 액션 또는 최소 10초 이상 머무른 세션의 수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DAU/MAU는 과연 어떤 지표일까요? 

DAU는 일간 활성 사용자 수 , MAU는 월간 활성 사용자 수를 나타내는 것은 알았지만

DAU/MAU에 대한 건 잘 몰랐는데요. 

해당 지표는 서비스의 고착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이 비율이 높을수록 서비스를 더 자주 사용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평균적으로 20%정도 되면 

적당하게 유저들이 우리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아요. 

 

활성 사용자 수는 세션을 시작하기 한 수로, 세션수와 비슷한 개념으로 이해하면 될 것 같아요. 

 

마지막, 사용자 참여도란 

앱 화면이 포그라운드 상태로 있었던 시간 또는 웹페이지에 포커스가 있었던 시간을 뜻합니다. 

저는 조회 기준을 페이지 위치로 설정을 해놨어요.

자사몰에서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배너들 혹은 자사몰에서 판매하고 있는 다양한 상품 상세 페이지나 현재 진행중인 프로모션이 얼마나 유저들을 유지시키고 있는지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저희는 웹 로그 분석을 따로 활용하고 있지 때문에 GA4로 확인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도 Hotjar 같은 웹 로그 분석 툴을 사용하고 있지 않으시다면 

저와 같이 GA4 보고서를 세팅해서 확인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

 

감사합니다 ! 

궁금한 점, 글에서 틀린 점이 있으면 주저하지 말고 댓글 달아주세요 . 

728x90
반응형

댓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