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이야기

사업보고서로 보는, 취준생을 위한 기업분석_신성통상 편

창이 2023. 11. 16.
728x90
반응형

신성통상은 매번 수시로 채용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신성통상 입사를 꿈꾸는 분들을 위해 기업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놓고자 합니다.

 

신성통상의 인재상은?

 

신성통상에 대한 열정, 도전, 전문성을 겸비한 사람. 

 

도전인 : 문제의식을 갖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해결방법을 개발하여 목표를 달성하는 인재 

열정인 : 정해진 목표보다 더 좋은 기준을 설정하여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적극적인 인재

전문가 : 자기 분야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trend에 빠르게 대응하는 인재 

 

신성통상은 어떤 사업을 하는가 

 

섬유, 의류 산업에 속해있는 대표적인 패션 기업. 오늘날 우리나라는 세계 8위의 섬유 수출국가, 세계 18위의 의류 수출국가로 의류 기술력은 4위로서 위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산업 내부적으로는 첨단 섬유소재 개발이 가시화되고 있고 개도국의 중, 저가 의류 생산에 적합한 중급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섬유, 의류 산업 전체 스트림 기반과 함께 다품종 소량생산을 지원하는 생산 기반을 지니고 있죠. 

 

산업 외부적으로도 향후 미래 섬유, 의류 산업을 좌우하게 될 IT, NT 기술 수준은 세계를 선도하고 있으며 산업용 섬유 소재의 수요 기반이 되는 주력 기간산업이 건재합니다. 

 

또한 세계 최대 섬유 수요국인 중국과 지리적으로 인접해 있고 한류를 통해 문화적으로 친숙한 상태. 무엇보다 국내 의류 소비자들은 패션 감각이 높고 취향이 까다로워 4계절에 따라 다양한 의류 수요가 나타나고 있어 산업에서 차지하고 있는 경쟁력이 높습니다. 특히, 섬유 제품에 대한 환경규제가 심해짐에 따라 건강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 증대와 함께 환경 보호를 중요시하게 생각하는 소비자들도 많아졌습니다.

 

1) 수출 사업 부문 

1968년 설립된 이후 니트의류 수출기업으로서 주문자 상표 부탁(OEM) 방식의 수출을 통해 성장해 왔습니다. 현재 Target, WalMart 등 대형 Buyer 위주로 영업을 전개하고 있고 신규 Buyer 확보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했으며 당사 핵심 생산기지인 Nicaragua 중남미 현지법인과 더불어 Vietnam에 소재한 현지법인에 대규모 신, 증설을 추진함으로써 안정적인 생산기지를 구축함과 동시에 새로운 성장 동력원을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현재 Agent 영업 방식에서 벗어나 신규 바이어와 Direct 영업을 통해 수익성 개선에 치중하고 있습니다. 

 

2) 패션 사업 부문

OLZEN, ZIOZIA, ANDZ, EDITION ANDZ, TOPTEN10 브랜드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내수패션 시장은 코라나 팬데믹으로 인한 소비심리 회복속도 지연, 신규 브랜드의 과다 진입으로 인한 동종업계 경쟁 심화, 업체들 가격할인 경쟁 등으로 인해 수익성 저하와 매출신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 당사는 브랜드 리뉴얼, 해외소싱 및 핵심상권 개발 등 경쟁력 제고를 위한 다양한 전략으로 급변하는 고객의 니즈 분석과 세분화된 시장 분석을 강화하는데 노력하고 있음. 또한 지속적인 아이템 개발과 동시에, Myanmar 양곤에 위치한 현지 공장을 통해 해외 생산 비중을 확대하여 원가 절감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각 브랜드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직접 찾아보시면서 알아나가는 게 좋아 보입니다. 신성통상의 경우, 거의 모든 채용에서 브랜드 별 인력을 뽑고 있더라구요.마케팅을 하는 입장에서, 개인적으로 탑텐에 대해서는 의문이 있습니다. 굳이 검색 최적화가 잘되어 브랜드검색광고를 하지 않아도 상위 노출이 잘 되고 있는데 광고비를 활용하는 것이 크게 이해는 되지 않는 부분이 있습니다.  

 

아래 내용은 주요 사업에 대한 매출액 비중입니다. 사실 신성통상의 경우 거의 모든 매출액 완제품에 몰아져 있어 크게 확인할 필요가 없을 것 같네요, 

 

아래 내용은 상품 기준 생산 실적으로, 어떤 브랜드가 매출을 잘 발생시키는 지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본사에서 어떤 브랜드에 더 힘을 주고 있느 지, 동일 프로모션을 진행한다해도 어떤 브랜드에 더 자본을 투자할 지 알 수 있겠죠. 

 

신성통상 재무비율은?

 

당사 유동비율은 136%입니다. 평균 200% 정도가 안정적인 유동자산을 보유하고 있다고 가정했을 때, 1년 이내에 현금화할 수 있는 자산이 부족하다고 보면 될 것 같아요. 부채 비율 또한 152%로 100%가 넘어가며 꽤나 높은 비율에 속해있습니다. 하지만 당사 재고자산 회전율은 424%로, 약 4.24회 회전한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이 수치는, 같은 재고의 양으로 더 낮은 매출을 일으키는지 혹은 더 높은 매출을 일으키는지 확인할 수 있는 지표가 됩니다. 2020년 오프라인 강자였던 한섬의 재고자산 회전율이 2.6회로 월등히 높은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이번 신성통상의 지표는 23년 버전이라, 코로나 팬데믹을 감안한다면 낮은 수치에 속한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금성자산은 약 114% 성장했음을 알 수 있고 재고자산은 약 12% 감소했습니다. 이런 수치들이 매출에 결국 영향을 줬다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 패션회사의 영업권, 즉 신성통상에서의 영업권이 약 300% 향상한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데 해당 안건에 대해 지식이 있는 분들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총자산 이익률도 8%로, 수익성 지표에서도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요. 특히 매출 성장률은 5%, 영업이익률 3% , 당기순이익 성장률은 9%입니다. 총 포괄손익은 약 6% 성장으로, 그래도 코로나팬데믹 이후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산업군에 대한 이해가 뒷받침되어야겠지만, 제가 알고 있는 정보로는 여기까지입니다. 회계 및 재무에 관심있는, 혹은 지식이 있는 분들은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