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이야기

[패스트캠퍼스] Dart로 지주회사 분석하기 (FEAT, LG)

창이 2024. 2. 7.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주회사로 찾아온 창이 입니다. 

 

공정거래법상 지주회사의 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자산 총액이 5,000억원 이상으로서 지배 목적으로 보유한 다른 회사의 지분 합계가 당해 회사 자산의 50% 이상인 회사

2) 비상장 자회사 주식 50% 이상 보유, 상장 자회사는 30% 이상 보유 

3) 부채 비율 200% 이내 유지

4) 지주회사의 자회사간 채무 보증 금지, 자회사간 지급 보증 금지

5) 계열 회사가 아닌 국내회사의 주식을 당해 회사 발행주식 총수의 5%를 초과하여 소유할 수 없음

 

이런 지주회사의 장점으로는,

1) 지배구조 투명성

2) 독자적인 경영을 맡김으로써 책임 경영이 가능하다. 

3) 일감 몰아주기 면제

 

지주회사의 자식 회사, 그리고 그 밑에 오는 손자 회사의 경우에는, 밑 경영권을 가져오는 M&A 하기 위해서는 지분 100%를 받아와야 합니다 이런 지주회사를 만드는 방법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인적 분할 방법과 물적 분할 방법입니다. 인적 분할의 대표적인 예시로는 SK가 있고 물적 분할의 대표적인 예시론 포스코가 있습니다. POSCO는 원래 철강 회사이면서 여러 계열사를 들고 있었죠. 포스코라는 회사에서 철강 사업을 100% 별도 자회사로 만들어주면서 포스코라는 철강 사업부를 밑으로 내렸고 자회사로 만들어서 거기 100% 지분을 포스코 홀딩스에 넣어뒀습니다. 이런 물적 분할의 이유는, 보통 자금 조달 목적이 가장 크지만, 포스코의 경우 지주사를 만들기 위해 물적 분할로 내린 것이며 포스코가 단순히 철강 사업에만 매진하는 것이 아닌 첨단 소재 산업에 투자하는 전망이 밝은 회사임을 보여주기 위함이었습니다. 

 

지주회사는 사업 지주회사와 순수 지주회사로 나뉘는데요. 순수 지주회사는 지주회사가 다른 회사 지분만 들고 있지 다른 사업은 하지 않는 형태 입니다. 손익계산서에 다른 회사를 가지고 있음으로써 발생하는 손익밖에 없습니다. 그 예로는 브랜드 사용료, 임대료 수익, 배당 수익 등이 있습니다.  그에 반해, 사업 지주회사는 다른 계열사를 가짐으로써 발생하는 손익 뿐만 아니라 별도의 다른 사업을 합니다. 

 

순수 지주회사의 경우, 연결 재무제표가 아닌 그냥 재무제표로 분석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사업 지주회사의 경우에도 순수 지주회사의 밸류에 진행하고 있는 사업 가치를 플러스해서 보는게 맞다는 회계사 선생님의 설명이었습니다.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LG가 있는데요.

LG의 재무제표에서 확인할 수 있는 자산 9조 9천억 중 6~7조 가량이 관계기업 투자 자산입니다. 계열사 주식이죠. 그리고 2조 가까이 되는 자산이 현금성 자산이며 8천억 정도가 투자 부동산 수익으로 잡혀 있습니다. 이는 계열사 임대료 정도로 해석할 수 있겠지요. 

 

원래, 건물이나 기계 장치 등을 구입하고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많은 기업들은 차입을 하게 되는데, 지주회사의 경우 그러한 것들을 만들 이유가 없으니 당연히 금융 차입금도 없을 테고, 그에 따라 부채가 아예 없는 깔끔한 손익이 만들어집니다. 결론적으로, LG의 경우 순수 지주회사로 볼 수 있겠지요.

 

손익계산서 수익을 보면 임대수익, 배당수익, 이자수익, 브랜드 사용료가 수익의 대부분이며, LG의 것 또한 같았습니다. 비용에서 대부분 차지하는 것이 인건비 정도로 볼 수 있었으며 주석을 열어 관계 기업을 검색해보면, 관계사로 있는 기업들이 상장회사이기 때문에 지분율을 30% 이상 들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