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이야기

0512_경영 정보 시각화 능력 필기 공부

창이 2024. 5. 12.
728x90
반응형

경영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자원의 투입과 산출을 PDCA 관점에서 의사결정하고 설계하는 복합적인 관리 활동. 

- 자원관리 : 경영에서 제한된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느 방법에 중점을 두며 재무, 시간, 노동력, 기술 및 자원의 효율적인 할당과 사용에 대한 전략적인 접근을 다룬다.

- 의사결정 : 경영에서 의사결정과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이해하는 것을 포함하며 특히 부확실한 환경에서 최적의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능력을 강조한다.

- 조직 구조 및 설계 : 경영 분야에서 조직의 내부 구조와 설계에 관한 연구를 포함하며, 조직의 효율성과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 성과 평가와 피드백 : 경영에서 조직의 성과를 측정하고 평가하는 방법에 중점을 두며, 이를 통해 조직이 어떻게 발전하고 개선할 수 있는 지를 명확하게 이해한다.

데이터

정량적 데이터 : 금액, 길이, 무게, 시간, 온도 등과 같은 숫자로 표현되는 데이터를 말하며 데이터 분석을 위해 평균, 표준 편차, 회귀 분석 등과 같은 통계적인 방법을 활용하고 그래프나 도표로 시각화한다.

정성적 데이터 : 색상, 모양, 성격 등 비수치적인 속성으로 표현되는 데이터, 데이터 분석을 위해 내용 분석, 주제 분석, 텍스트 마이닝 등의 방법 활용. 워드 클라우드, 토픽 모델링 등으로 시각화.

MIS(경영정보 시스템)

정의 : 조직 내에서 경영 활동을 지원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정보 기술을 활용하는 것. 기업이나 조직이 전략적으로 정보를 수지브 저장, 처리, 분석하여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데 도움을 주는 체계적이고 통합된 시스템.

1) 전사적 자원관리(ERP) 시스템

- 생업 내 모든 부서 및 기능을 통합하고 조직 전체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통합 소프트웨어 시스템

- 기업의 핵심 영역인 재무, 생산, 유통, 인사 등의 다양한 부서에서 발생하는 데이터와 프로세스를 하나의 통일된 플랫폼으로 통합하여 관리.

- 통합성, 실시간 정보 제공이라는 특징을 바탕으로 비즈니스 프로세스 자동화, 리포팅 및 분석 기능, 인터페이스 표준화, 회계 및 금융 관리 등의 기능.

- 기업의 전략적 운영에 중요한 역할, 비즈니스 프로셋의 최적화와 경영의 효율성을 향상 

2) 고객관계관리(CRM) 시스템

-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관리하고 최적화하기 위한 전략, 프로세스, 기술을 통칭하는 용어. 

-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며,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기업의 성과를 향상하는 데 중점을 둔다. 

- 다양한 측면에서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효과적으로 관리. 이를 위해 고객의 구매 이력, 선호도, 요구사항,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이를 활용하여 개별 고객에게 맞춤형서비스를 제공하고 상호 소통하는 것이 목표.

3) 지식관리(KM) 시스템

- 조직이나 개인이 소유한 지식 자원을 효과적으로 수집, 저장, 공유, 활용하여 조직의 경쟁력 향상을 목표로 하는 전략적인 방법론. 

- 지식 수집과 생성, 저장과 구조화, 공유와 전파, 학습과 교육, 지식 활용과 의사결정 그리고 지속적인 개선과 혁신

- 지식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조식이 민첩하게 대응하고 지속적인 혁신을 할 수 있도록 하여 경쟁력을 유지하고 발전하는 데 도움. 

4) 공급사슬관리(SCM)시스템

- 공급망 관리라고도 하며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고 이를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위한 전체 공급 과정을 효율적으로 계획, 조직화, 실행하고 최적화하는 전략적인 접근 방식.

- 원자재의 조달부터 생산, 유통, 소비자 서비스에 이르는 모든 화동을 종합적으로 관리하여 비용을 최소화하고 서비스 수준을 최적화하는 목표

경영전략

외부 환경분석 방법

1) PEST

> 기업이나 조직이 외부 환경을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분석 도구 중 하나로, 정치적(Political) 요소, 경제적(Economic)요소, 사회적(Social)요소, 기술적(Technological)요소에 대해 분석

 

정치적 요소 - 정부의 안정성과 신뢰성 분석, 정부 정책과 규제 평가, 정치적 변동성 및 세계적인 정치 상황 고려

경제적 요소 - 국내 및 국제경제 상황 평가, 통화 가치 및 환율 변동성 고려, 소비자 소득과 소비 패턴을 고려한 경제 성장률 분석

사회적 요소 - 인구 특성과 동향 평가, 문화적 변화와 사회적 가치 평가, 소비자 행태 | 선호도 | 유행 등 이해

기술적 요소 - 기술 혁신과 발전 동향 파악, 산업 내 기술 사용과 경쟁력 평가, 디지털화와 자동화의 영향 파악

 

2) STEEP 분석 : PEST + 환경(Ecological) 요소가 추가된 형태

 

3) PESTEL 분석 : 정치(Political), 경제(Economic), 사회적(Social), 기술(Technological), 법적(Legal), 환경(Envi-ronmental) 측면에서의 분석

 

4) ETRIP 분석 : 세계적인 동향(Economic), 국제 무역(Trade), 원자재 수급(Raw material), 산업 지형(Industry), 정치 지형(Political) 등 요소를 통해 외부 환경 분석

산업 및 경쟁 환경분석

1) 3C 분석 : 기업이나 조직이 경쟁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데 도움을 주는 분석 도구 중 하나로 3C는 회사, 고객, 경쟁사 세 가지 요소로 구성

 

2) 5forces 모형 : 마이클 포터에 의해 개발된 경쟁 산업 분석 도구로, 산업 내부 경쟁 구조를 이해하고 평가하는 데 사용. 이 모형은 산업 내에서 어떻게 경쟁하고 있는지 그리고 이에 대한 영향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되며 다섯 가지 주요 경쟁 요인으로 구성 > 산업의 경쟁, 공급자의 협상력, 잠재적 진입자의 진입 위협, 구매자의 협상력, 대체재의 위협.

내부 환경분석

1) 가치체계 분석 : 조직이나 기업이 내, 외부의 가치를 이해하고 최대한 효율적으로 창출하며 전파하는 과정을 평가하는 도구. 가치체계는 조직이나 기업이 지향하는 핵심 가치와 그 가치 실현을 위한 구조 및 문화로 구성.

 

2) 7S 분석 : 전략(Strategy), 조직 구조(Structure), 시스템(Systems), 기술(Skills), 인원(Staff), 스타일(Style), 공유된 가치(Shared Values) 

 

3) 가치 사슬 분석 : 조직이나 기업의 비즈니스 활동을 기능별로 세분화하여 각각의 기능이 가치를 창출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최적화하기 위한 분석. 비즈니스가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체 프로세스를 파악하고, 각 활동이 어떻게 가치를 창출하는 지를 분석한다.

- 본원적 활동 : 원자재의 투이브 생산, 물류, 판매, 마케팅과 영업, 고객서비스 등

- 지원 활동 : 경영 관리, 인적 자원, 연구 개발, 구매 조달 등 

 

4) VRIO 모형 : 조직의 자원이나 능력을 평가하는 도구로, 가치(Value), 희소성(Rarity), 모방가능성(Imitability), 조직내재성(Organization)의 네 가지 기준을 기반으로 조직이 자체적으로 보유한 자원이나 능력이 경쟁 우위 제공하는 지 판단. 

 

5) 사업 포트폴리오 분석

 

6) BCG 매트릭스 : 분석 결과를 토대로 개 사업은 철수나 매각하고, 캐시카우 사업에서 발생한 자금으로, 현재 시장점유율은 낮으나 전망이 밝은 물음표 사업에 투자하여 최대한 많은 스타 사업을 보유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 도출

 

전략 방향 분석 방법

1) SWOT 분석 : 조직의 강점, 약점, 기회, 위협을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전략적 도구로, SWOT 분석은 내부와 외부환경을 고려하여 조직이 현재 상태를 파악하고 미래의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한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강점 활용(SO), 위험 대응(ST), 약점 보완(WO), 손실 최소화(WT) 등의 전략 방안 도출. 

 

2) 중요도-만족도(IPA) 분석 : IPA 분석은 조직이나 제품, 서비스, 프로세스 등의 요소들을 중요성과 만족도라는 두 가지 축으로 분석하여 전략적 개선 기회를 식별하는 도구. 

 

경영기획

가치체계 정립

1) 미션 : 조직의 본질적인 목적이나 가치, 조직이 존재하는 이유와 그 목적을 명시적으로 정의한 것으로 내부 및 외부 이해관계자들에게 조직의 핵심 가치 전달

2) 비전 : 조직이 향하고자 하는 미래의 이상적인 상태 묘사, 조직의 장기적인 목표와 우수성을 명시하여 구성원들에게 영감을 주고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방향 제시

3) 목표 :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명시적인 목표나 단계, 조직이 비전과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 특정 기간 추진하는 구체적인 결과물을 지칭

4) 핵심 가치 : 조직이 지향하는 핵심적인 가치체계, 조직 구성원들에게 지침을 제공하고 행동 규범을 제시하며 조직 문화와 윤리적 토대를 형성

경쟁 전략

1) 원가 우위 전략 : 기업은 전체 산업에서 가장 낮은 비용 구조를 갖도록 노력하며 이를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저렴하게 제공하며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는 전략

2) 차별화 전략 : 기업이 특별하거나 독특한 제품 또는 서비스를 개발하여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는 전략

3) 블루오션 전략 : 기업이 경쟁상황에서 새로운 시장 공간, 즉 블루오션을 찾아내어 기존 경쟁자들과의 직접적인 경쟁을 회피하고 수익 추구하는 전략. 

728x90
반응형

댓글

추천 글